예시 없이 한 번에 질문하는 제로샷(Zero-shot) 프롬프팅
제로샷(Zero-shot) 프롬프팅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인공지능 학습에서 샷(Shot)은 예시(Example)
를 뜻합니다.
따라서 제로샷은 예시가 없는, 즉 특별히 학습하지 않은 새로운 작업을 인공지능이 처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제로샷 프롬프팅은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특별히 훈련된 데이터나 답변 예시 없이,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을 처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AI는 요청받은 작업에 대해 어떠한 예시도 보지 않고 해당 작업을 수행합니다. 오직 모델 훈련 과정에서 학습한 지식만을 활용해,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을 처리합니다.
제로샷 프롬프팅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감정 분석
아래 텍스트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나요?
---
오늘은 정말 힘들었어. 집에서 아무 것도 안하고 쉬고 싶다.
이 텍스트는 "피로"나 "스트레스"를 표현합니다.
화자는 '정말 힘들었어'라고 말함으로써 휴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언어 번역
다음 문장을 영어로 번역해 주세요.
---
오늘 저녁에 친구들과 영화를 보러 갈거야.
I am going to watch a movie with my friends this evening.
위와 같이 AI에게 답변 예시를 제공하지 않고, 사전 학습된 데이터만으로 프롬프트를 해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제로샷 프롬프팅이라고 합니다.
여러분께서 일상적으로 활용하시는 대부분의 예시 없는 프롬프트는 제로샷 프롬프트로 분류됩니다.
몇 개의 예시를 활용해 작업을 수행하는 프롬프팅 방법을 퓨샷(Few-shot) 프롬프팅이라고 합니다. 퓨샷 프롬프팅에 대해 알아보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제로샷 프롬프팅의 장점은 프롬프팅을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분야 나 작업에 대한 별도의 훈련 없이 신속하게 기존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로샷 프롬프팅은 AI와 신속하고 유연한 상호작용이 특화되어 있지만, 특정 작업에 사전 훈련된 모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거나, 답변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표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으로는 위에 소개드린 퓨샷(Few-shot) 프롬프팅이 있습니다. 퓨샷 프롬프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